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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미래 한국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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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미 경험하고 있는 기업들과 개인들도 있고 아직 경험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있다. 특히 예비창업자나 창업한지 2년 미만의 창업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일수록 CEO가 코로나19시대에 필요한 위기극복과 지속성장에 관한 동기부여하는 것이 더더욱 필요하다.

CEO리더십은 2가지로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 명령과 평가 중심의 콘트롤을 하는 리더십과 질문으로 시작하는 대화와 경청메모하며 수평적이고 양방향적인 동기부여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후자의 리더십이 Z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리더십이다.

2030세대 청년들과 잘 커뮤니케이션하며 지속적인 성과를 내는 기업들을 분석해보면 보편적으로 취준생, 이직준비자, 직원들의 기업평가하는 항목들을 분석해보면 알 수가 있다.

매출이 얼마고 영업이익율이 얼마고 하는 아주 1차원적인 CEO의 해석이 아닌 기업문화와 조직간의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사내 마케팅이 잘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임을 알수가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비지니스로의 전환에서 오는 상황이 되었지만 1:1커뮤니케이션이나 1:소그룹 커뮤니케이션은 아직도 여전히 진행되어지고 있다.

줌이나 스카이프로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더라도 비지니스로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는 기업에서는 최소한의 면대면 사전 미팅과 사후 미팅을 전개하고 있고, 기업의 독립된 회의실이나 공간을 중심으로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기업이 마켓이나 고객이라는 외부세계를 파악하기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누구를 목표로 어떤한 상품, 서비스, 솔루션, 플랫폼을 어디서, 얼마로, 어떤한 방법으로 가치제공하면 고객들이 구매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업은 과제를 명확화하여 적절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운다.

모든 기업들의 1차 고객들이 기업의 구성원들과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점은 늘 유효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디지털마케팅이 최선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했기에 기업의 내부 구성원들에 대해서도 행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애사심이 있고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펜데믹사태에서 기업들이 지속성장하며 함께 생존하기 위해 어떤 것을 부가적으로 하면 좋을까에 대한 화두를 CEO가 전직원들에 던졌을때 자연스럽게 생각들과 고민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분출되며 발산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창업 준비단계부터 CEO는 함께하는 구성원들에게 우수한 품질의 질문들을 던저 스스로 사고하고 스스로 고민하며 기업의 의사결정을 함께하는 조직 문화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형성해온 기업들은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도 약간의 매출의 등락이 있지만 조직은 오히려 불안해하지 않고 자발적인 신사업 아이템 발굴에서부터 전직원들이 자신의 SNS계정에 기업의 제품, 서비스 관련 콘텐츠들을 공유하고 확산하며 고객과의 관계십을 증대시켜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마케팅 예산을 잡고 아웃소싱 인력으로 SNS마케팅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모든 아웃소싱 업체들은 SNS채널당, 콘텐츠 유형당, 콘텐츠 갯수당 비용청구를 하고 마케팅 실행을 돕기 때문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부합하는 브랜드의 메세지 설계부터 콘텐츠 구성, 스토리 창출과 콘텐츠 유형과 이벤트에 따른 것들을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입안할 수 있고 구성원들의 운영만으로도 브랜드를 만들어가는데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디지털마케팅 전개를 위해 요구되는 동기부여 마케팅

1.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구성원이 CEO조직에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2. 불안감과 스트레스사이 무엇에 만족하고 있는가?

3. 어떤 것들에 불만이 있는가?

내무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상황에서 CEO의 동기부여의 방향이나 강약 상태를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CEO리더십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휘하여 구성원의 고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공헌 활동을 충분히 이끌어 낼수 있는가 어떤가는 이 마케팅 발상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가로 결정된다.

전직원의 동기부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진단 체크리스트

취준생, 이직준비자, 내부 구성원 모두에게 기업의 평가하는 항목으로 통용되어지고 있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특히 취준생들에게는 좋은 기업을 분별하는데 최고의 체크리스트 이기도 하다.

▶기업의 기반에 대한 안심 : 기업의 재무상황, 업계냐에서의 영향력, 브랜드 평판 등 종합적으로 활동 기반이 안정되어 있는지 체크

▶기업 이념 철학 전략의 공감 : 기업이 내건 이념, 철학, 전략, 비전, 미션, 사업영역 등에서 선택자인 직원들의 직업적 가치관과 부합하는지 체크

▶사업내용의 흥미 : 기업이 전개하는 사업내용, 신사업 내용, 뉴비지니스 모델에 흥미가 있는지, 사업의 장래성, 성장성, 경쟁우위성, 사회의 영향력, 사회공헌도 등 사업 활동에 의미와 의의가 느껴지는지 체크

▶직무의 진정한 재미 : 직무를 통하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가, 개인의 재량은 있는지, 성장의욕은 충족되는지, 자신의 커리어가 개발되는지 등 전체적으로 직무에 진정한 재미를 느낄수 있는지 체크

▶조직문화와 코드 일치성 : 기업의 조직 내에 양성되고 있는지 사고나 행동의 스타일과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부합하는 근무지, 근무시간, 근무형태, 복지, 기업문화등의 코드가 맞는지, 기업문화에 조화 될수 있는지 체크

▶인정적인 매력 : 조직 내의 CEO, 임원, 팀장, 선배들의 호의적이고 매력적이며 전문성이 있는지, 자신에게 있어서 목표가 될 것 같은 인재가 있는지 체크

▶사무실 환경 : 근무하는 사무실 환경이 쾌적한지, 효율 좋고 질높은 업무 하기 위한 인프라나 입지면에서 문제가 없는지, 사무실 내에 커피를 편하게 마실 수 있는 휴게 공간이 있는지 체크

▶규율, 복지 문화 매력 : 기업의 인사 평가제도가 투명한지, 인정받는 문화 대우가 자신의 직무적 역할이나 책임에 비추허 공평하고 적정하여 납득 할 수 있는 것인지 체크

위의 체크리스적인 부분은 CEO가 매력적인 브랜딩 기업으로 성장시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구성원들도 자가 체크하고 입사를 하고 싶은 기업, 오래 다니고 싶은 기업, 퇴사후에도 옛동료들과 관계를 맺어가고 싶은 기업 등으로 자가 체크하는 범주들이다.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기업의 입장은 위의 8가지 항목에서 CEO와 막내직원간의 갭이 적으면 적을 수록 CEO는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 마케팅을 잘 하고 있는것이다.

CEO 동기부여 마케팅을 잘하는 CEO나 직장상사의 질문법 'GROW'

▶Goal(목표) :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잘 극복했을 때 우리 기업의 최종목표를 상상하게 하는 좋은 질문을 개발하고 CEO나 상사는 질문 대화 경청메모로 동기부여 사내 마케팅을 전개한다.

▶Reality(현실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추락하는 매출과 이익율을 높이기 위한 미래시점의 방법론 적인 질문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에 관한 좋은 질문을 개발하고 수평적으로 현실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양방향 대화를 한다.

▶Option(옵션*예상장애물) : 포스토 코로나의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는 여러가지 대안들과 기회로 찾아오게 될 여러가지 신사업의 발견적인 측면에서의 대안들을 최대한 많이 발굴 할 수 있는 좋은 질문들을 발굴한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방법적인 측면과 본질적인 측면에 대한 좋은 질문들을 한다.

▶Way forwad(실행계획 수립) : 최대한 여러가지 대안들을 전 직원들에게 경청하고 비슷한 주제와 방법론들을 그룹핑하고 단순화시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지금 장장 디지털 마케팅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좋은 질문들을 개발하여 묻고 화답해가며 포스크 코로나 시대를 극복해간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잘하는CEO가 휼륭한 리더다. 리더가 불안하듯 구성원들도 불안하다. 이럴때일수록 사내 실무 전문가들이 전 구성원들과의 질문 대화와 경청메모하며 사내 동기부여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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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22, 2020 at 06:46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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